전체메뉴

닫기

SGI신용정보

전체메뉴

gnb bg

용어설명SGI신용정보 업무이용시 어려운 용어가 있을 때,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.

“가나다순” 으로 찾으시거나, 찾으시려는 용어나 설명을 입력하여 검색이 가능합니다.

검색 결과'전체'에 대한 검색결과가 총 875건의 글이 있습니다.

敵對的M&A

기업소유지분의 인수?합병 가운데 기존 대주주의 협의없이 이루어지는 기업지배권 탈취를 말한다.「증권거래법」제200조의 대량주식취득제한 조항에 의해 사실상 불가능하던 적대적 M&A가 동 조항의 폐지효력이 1997년 1월 1일부터 발생됨에 따라 증시의 가장 큰 이슈로 부상하고 있다. 적대적 M&A는 우호적 M&A에 비해서 대상기업의 범위가 넓고, 특히 인수가액에 경영권 프리미엄이 포함되지 않아 인수가액이 낮아진다는 매력 때문에 성행할 것으로 예상된다. 그 대상으로는 대그룹계열이 아니며 자본금 규모가 작고 대주주 지분율이 낮은 기업, 고정자산의 가치가 저평가돼 있고 자금조달능력이 뛰어나며 유동성이 높고 현금흐름이 우수한 기업, 사양산업에 속하는 기업 중 생산기지 해외이전 등으로 경쟁력의 회복이 뚜렷해 흑자 가능한 기업, 전환사채 등 장내주식을 다량 발행하며 향후 주식전환이 일어나서 제1대 주주의 소유비율이 현저하게 낮아질 수 있는 기업 등을 들 수 있다.

가등기 담보권

「가등기담보」란 담보목적물에 관하여 대물변제예약이나 매매의 예약을 하고 장차 채무자가 채무를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채권자가 그 목적물의 소유권을 취득하는 것으로 약정하고 미리 소유권 이전청구권의 보전을 위한 가등기를 해두는 담보방법이다.

가압류

금전채권이나 금전으로 환산할 수 있는 채권에 대한 장래의 강제집행을 보전하기 위하여 집행의 대상으로 되는 목적재산(동산 또는 부동산)에 관하여 채권액의 한도에서 처분을 금지하고, 현상 유지를 꾀하는 제도이다.

가지급보험금

☞우선지급보험금

가집행

재판이 확정되기 이전에 확정된 것과 같이 집행력을 부여하는 재판이다.

가처분

가처분은 계쟁물에 대한 가처분과 임시의 지위를 정하는 가처분으로 분류되는 바, 전자는 금전 채권이나 금전으로 환산할 수 없는 채권 이외의 특정물에 대한 채권에 관하여 집행을 보전하는 제도이고, 후자는 분쟁이 있는 관리관계에 관하여 현재에 있어서의 위험,불안을 제거하기 위하여,또는 분쟁해결시까지 방치해 두면 회복할 수 없는 손해가 발생할 염려가 있는 경우에 분쟁해결시까지 잠정적인 조치를 정해두는 것을 말한다.

가치중심경영

회사내에서 이루어지는 경영활동(Plan-Do-See)을 가치지표 중심으로 수행하는 경영관리 기법

각하

민사소송법상 소가 소송요건을 구비하지 아니하거나 상소가 그 요건을 구비하지 아니한 때, 소 또는 상소를 부적법한 것으로 하여 본안재판에 들어가지 않고서 바로 소송을 종료시키는것을 말한다.

간사회사

☞ 주관회사

감자(減資)(Reduction of Capital)

주식회사나 유한회사가 단수(端數)자본금의 정리, 회사 분할·합병, 사업 보전 등의 목적으로 자본총액을 줄이는 것으로 「자본감소」를 줄인 말이다. 감자에는 사업내용의 축소 등에 의하여 불필요하게 된 회사재산을 사원이나 주주에게 되돌려주기 위하여 행해지는 경우(실질상의 감자)도 있으나, 회사재산이 손실에 의하여 자본액을 밑돌 때 결손을 메우고 장래의 이익배당을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행하는 경우(명의상,계산상,형식상의 감자)가 보통이다. 감자의 방법으로는 주식의 액면금액을 감액하는 방법, 주식소각(消却)이나 주식병합(倂合)을 통해 주식수를 줄이는 방법 그리고 이 두 방법을 병용해 사용하는 방법 등이 있는데, 감자액이 주식의 매입소각이나 주금의 환급액 또는 결손의 보전에 충당된 금액보다 많을 경우 그 초과부분을 전액 자본준비금으로 적립하여야 한다. 감자는 주주의 이해관계에 변화를 초래하고 회사채권자의 담보를 감소시키게 되므로 주주총회의 특별결의 및 채권자 보호절차를 필요로 한다.